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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by スティーブ・サポート 2023. 11. 22.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매달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며, 1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매일 하나 이상의 게임에 로그인합니다. 그것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인기 비디오 게임 타이틀은 어떤 식으로든 중독성이 있으며 LoL도 예외는 아닙니다. 모든 개발자는 게임을 중독성 있게 만들어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게임을 다시 찾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눈에는 그것이 성공의 척도입니다.

그래서 라이엇게임즈도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독성 있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전략적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매우 빠르고 매력적인 게임플레이처럼 이러한 결정 중 일부는 명백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더 교활하고 인간의 정신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게시물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가 그토록 중독성이 있는 주요 6가지 이유를 간략히 설명했습니다. 물론 더 많은 이유가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제 말에 동의하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그럼 아래 링크된 제 SNS를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이미 리그 오브 레전드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리그 오브 레전드 중독을 멈추기 위한 제 10단계 프로그램 (실제로 중독을 해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을 따르세요.

1. 매력적인 게임플레이와 스킬 진행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핵심은 전략, 팀워크, 기계적 기술 요소를 결합하여 복잡하고 보람찬 게임플레이 루프를 만드는 것입니다. 각 경기는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시하므로 거의 항상 순간적으로 적응하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LoL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투가 1초도 채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의 팀전이 우리 뇌에서 생성하는 도파민의 양은 미친 수준입니다. 진화론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그것과 동등한 것이 무엇인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중독성에 기여하는 또 다른 측면은 자신의 기술 발전입니다.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필연적으로 게임 실력이 점점 더 좋아지게 됩니다. 

이때 성취감과 성장감으로 보상을 받게 되며, 결국 같은 느낌을 얻기 위해 계속 플레이하고 발전하고 싶게 됩니다.

실력이 향상되고 순위가 올라갈수록 League of Legends의 경쟁적 측면은 점점 중독성이 커집니다. 순위 시스템은 실제로 많은 플레이어가 중독되어 플레이를 멈출 수 없는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심지어 챌린저까지 도달하려는 욕구는 사람들이 12시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충분한 원동력이 됩니다. "승리" 화면이나 +LP 획득은 그들에게 너무 만족스러워서 그들이 원하는 것은 같은 느낌을 다시 재현하는 것뿐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숙달 추구, 승리, 상대를 압도하는 새로운 방법 찾기, 순위 상승 등이 사람들을 매일 LoL 플레이에 푹 빠지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2. 스릴 넘치는 경쟁과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가장 큰 이유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리그를 플레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게임의 중독성 매력에 크게 기여하는 e스포츠 경쟁이 번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LoL의 e스포츠는 세계적인 현상이며 매달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가 다시 로그인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프로들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챔피언과 경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흥미진진한 느낌을 주며, 결국에는 그들만큼 훌륭해질 수 있도록 기술을 더욱 연마하고 싶게 만듭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Riot Games는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 지역 리그를 조직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당신이 충분히 훌륭하다면 당신이 참여할 수 있는 국제 대회에서 경쟁합니다. 그리고 그 큰 위험이 따르는 경쟁은 나를 포함해 너무 많은 플레이어에게 너무 매력적입니다. 

내 말은, 누가 프로 리그 선수가 되어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돈을 받고 싶지 않겠습니까? 그 꿈을 계속 유지하면 LoL 플레이어의 절반이 지금과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계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게다가 커뮤니티(LoL e스포츠를 시청하는 우리 모두)는 프로 선수, 리그, 이벤트를 중심으로 많은 흥분을 불러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되면 거의 모든 플레이어가 한 달 동안 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은 전문가들의 라이브 공연을 보기 위해 경기장으로 갑니다. 기념식과 코스프레 이벤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일부가 되고 싶지 않은 것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e스포츠 장면이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e스포츠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리그를 그만두려고 한다면 LCS/LEC 시청과 그로 인해 느끼는 스릴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재미있는 ADC 10개

3. 팀워크와 사회적 상호작용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League of Legends의 성공이 팀워크와 팀원과의 협력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 게임은 경기에서 승리한다는 공통 목표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작은 규모에서도 발생합니다. 드래곤이 등장하고 정글러가 드래곤에게 핑을 보내기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글쎄, 그를 도우려면 차선에서 경험치와 골드를 희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드래곤에게서 얻는 버프는 99%의 경우 가치가 있으며 팀 전체에 도움이 됩니다.

게임은 이러한 팀 기반 기회로 가득 차 있습니다. 따라서 솔로 랭크를 플레이하는 경우 승리하려면 친구나 낯선 사람과 함께 전략을 세우고 협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성공하면 뇌의 보상 시스템이 엉망이 됩니다.

진지하게, 팀과 함께 일하고 공통 목표를 달성하면 엄청난 감정적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즐기고 그룹의 성공을 위해 개인적인 성공을 기꺼이 희생하는 데에는 진화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사회적 측면은 이 게임이 우리에게 그토록 중독성이 있다고 느끼는 또 다른 핵심입니다. 사실, 우리는 때때로 불타올 수도 있고 여기저기서 "/mute all"을 할 수도 있지만, 혼자 플레이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결코 LoL 게임을 위해 줄을 서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한다면 LoL 경기에서 승리하면 서로 간의 유대감이 더욱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 때 정글하는 남자를 만나서 미드를 하게 됐어요. 우리는 리그 때문에 결속을 맺었고, 그가 끊임없이 내 라인에서 캠핑을 하고 디스코드에서 적 미드를 고문하는 즐거움을 공유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리그를 플레이하고 그런 순간을 가지려는 그의 의지 덕분에 저도 게임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더 큰 규모에서도 발생합니다. League of Legends에는 거대한 라이브 커뮤니티가 있으며 Riot Games는 소셜 이벤트를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또한, 모든 챔피언에 대한 하위 레딧과 함께 플레이할 팀원을 찾을 수 있는 수백 개의 Discord 서버가 있습니다.

대체로 게임과 중독에 관한 사회적 측면을 과소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4.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새로운 콘텐츠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리그 오브 레전드의 중독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는 정기적인 업데이트에 대한 노력입니다. 내 말은, 게임에는 매주 새로운 패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외의 삶과 책임이 있다면 확실히 너무 많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 패치가 나오면 특정 챔피언은 너프되고 다른 챔피언은 버프됩니다. 가끔 지도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게임 내 상점 전체가 재작업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잦은 변경으로 인해 때로는 부담스럽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지만 게임을 신선하고 새롭게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제 오래된 게임이지만 정기적인 새로운 콘텐츠로 인해 실제보다 훨씬 더 젊게 느껴집니다.

한편, 많은 플레이어들을 설레게 하는 새로운 챔피언도 등장했습니다. 새로 추가될 때마다 고유한 능력, 플레이 스타일, 미학이 추가되므로 매일 플레이하더라도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새로운" 것을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전보다 자주 발생하지 않는 기존 챔피언 재작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스킨을 소개하는 Snowdown이나 Soul Fighter와 같은 모든 이벤트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Riot Games는 (적어도) ARAM, 2v2v2v2, URF와 같은 다른 모드를 제공하거나 Wild Rift, TFT, Arcane과 같은 다른 게임 및 쇼를 제작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결합되어 플레이어가 몰입할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세계를 만듭니다. 현재의 규모만큼 조심하지 않으면 리그 오브 레전드가 온 세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환사의 협곡 너머의 방식으로 여러분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을 매우 오랫동안 중독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심리적 유발 요인과 보상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모든 비디오 게임과 마찬가지로 League of Legends에는 중독성을 높이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보상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격차는 인간 심리학의 근본적인 측면을 활용하고 동기 부여와 참여를 자극합니다.

나는 이미 Riot Games가 플레이하는 가장 큰 심리 게임 중 하나가 순위 시스템과 진행 감각에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인간으로서 당신은 LP 획득과 순위 상승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Plat 4에 도달한 후 Plat 3으로 가고 싶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리그의 보상은 순위 시스템을 뛰어넘습니다. 챔피언, 스킨, 감정 표현, 와드 스킨 컬렉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갖추어야 하는 수집가는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 모두는 특히 메인 스킨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스킨을 원합니다.

나는 Riot Games가 전리품 시스템을 통해 우리에게 무료 스킨을 제공하는 일을 훌륭하게 수행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스킨을 구입 하고 수집하는 것이 온전한 정신과 시간 외에 수천 달러의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진정한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그에서 한 푼도 쓰지 않았더라도 각 레벨이 끝난 후 또는 상자를 열 때마다 무작위 보상을 받는 개념은 매우 중독성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소셜 미디어를 끝없이 스크롤하거나 카지노에서 과일 기계를 플레이하여 얻는 것과 유사합니다.

여러분이 고려했으면 하는 또 다른 측면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사회적 검증 입니다. LoL을 플레이하는 친구가 한 명 이상 있고 그 친구가 당신이 적을 이겼음을 축하한다면, 그 긍정적인 말은 게임을 하고 싶은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스터나 그랜드마스터가 되어 친구들에게 자신의 성취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도 큽니다. 이것이 수많은 플레이어가 매일 로그인하여 주변의 다른 모든 사람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리그 오브 레전드에 중독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당신이 그 세계에 너무 빠져 있으면 그것에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6. 정체성과 소속감

리그 오브 레전드가 중독성이 강한 6가지 주요 이유

리그 오브 레전드의 매력은 게임 자체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열정적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게임을 좋아하든 원하지 않든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LoL이 오랫동안 여러분의 일부였다면, 그것은 또한 여러분의 정체성과 세상에서의 목적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메인 챔피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은 주로 플레이 스타일 때문에 그들을 좋아하지만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공감합니다. 성격, 뒷이야기, 시각적 외모, 심지어 철학적 견해까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사일러스나 야스오로 자신을 식별하는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닙니다. 특히 그것이 체육관에서 훈련하거나 전반적으로 더 강해지도록 동기를 부여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해당 캐릭터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결국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를 더 많이 플레이하게 됩니다.

또한 Riot Games는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만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주요 챔피언으로 코스프레하는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라이브 이벤트를 자주 조직합니다. 이는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오래된 심리적 유발 요인 중 하나인 소속감, 즉 부족에 속한다는 느낌을 유발합니다.

리그의 소셜 이벤트는 e스포츠 장면을 통해 강화되었으며, 플레이어를 서로 연결하는 게임의 능력은 이 게임을 극도로 중독되게 만듭니다.

모든 LoL 플레이어, 그리고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게임에 중독되었다고 느끼고 이를 바꾸고 싶다면 이러한 사건이 자신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해야 합니다.

결론

League of Legends는 플레이어의 중독을 유발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결합합니다. 게임플레이 참여부터 플레이어 보상, 사회적 요구 충족까지. 당신이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 중독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이 게시물을 읽기로 결정해서 다행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계속 발전하고 성장함에 따라 중독성 있는 성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유지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요소를 이해하면 원할 때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고 사랑받게 만드는 이유이므로, 그 점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